본문 바로가기
자격증

소방안전관리자 1급 취업과 연봉수준

by 나이쿤 2021. 12. 26.

최근 소방법이 강화되면서 소방업계 종사자들의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소방 자격증 중 가장 쉽게 취득할 수 있는 소방안전관리자 1급의 취업과 연봉 수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소방안전관리자 1급

소방안전관리자 자격증은 특급, 1급, 2급, 3급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각 자격별로 능력과 권한의 차이가 있으며 일반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건물 규모에 따라  급수가 나눠집니다. 소방안전관리자 1급의 경우 지상 30층 이상 또는 높이 120m 이상인 아파트를 관리할 수 있으며 연면적 1만 5천 제곱미터 이상, 지상 11층 이상의 소방안전관리대상물에 선임될 수 있습니다.

소방안전관리자의 취업전망

소방안전관리자 자격증 하나만으로 취업하기란 쉽지 않은 것이 현실입니다. 보통 소방안전관리자는 선임 비용을 아끼고자 건물주 분들이 자격증을 취득하여 본인의 명의로 소방안전관리자 선임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해당 자격증으로 취업을 목표로 하기보단 이미 취업을 한 상태에서 이력서에 몇 줄 더 적거나 소방설비산업기사, 소방설비기사 등의 네임벨류 높은 자격증을 취득하기 전에 공부할 겸 심심풀이로 따는 자격증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만약 취업을 목표로 하신다면 소방안전관리 보조자로서 계약직 형태로 근무하시게 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소방안전관리자 연봉

소방안전관리자 1급기준 평균 연봉은 250~300만 원 사이입니다. 경력이 쌓이면 대우를 더 받을 수 있겠지만 소방안전관리자만으로는 높은 고연봉을 받기엔 어렵습니다. 경력을 쌓으시면서 소방설비기사, 소방시설관리사, 소방기술사 등을 취득하여 자신의 연봉을 높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개인적으로 소방이라는 분야는 앞으로도 충분히 메리트 있고 전문성이 있는 분야라고 생각합니다. 누구나 쉽게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은 취업 시 유리하지도 않고 연봉을 높이는 데에도 도움을 줄 수 없습니다. 소방안전관리자를 취득하시려는 분들께서는 이 분야에 대해 알아가 보자라는 생각으로 공부하시길 바랍니다.

'자격증' 카테고리의 다른 글

특급 소방안전관리자 자격요건, 선임기준  (0) 2021.12.27

댓글